Home>> 지식서비스 > IC-PBL 문제 의뢰

 
CJ제일제당의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아이디어 제시
IKS 2022.06.30 356
홈페이지
IC-PBL 경진대회 사례_마케팅_CJ제일제당.mp4(170.5 MB)
제1회 IC-PBL 경진대회.png(550.8 KB)





심심한 너를 위해 준비한 제1회 IC-PBL 경진대회 




문제 #6 : CJ제일제당의 입장에서 중국시장 내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시오. 

                단/외부 분석과 VRIO 프레임워크를 활용해야 합니다

 

Q1 : 중국 내 식품회사에 대한 불신이 커 CJ제일제당이 개발해 주었으면 하는 제품 제안

Q2 : 한국 제품 중에서 중국의 식문화와 접목시켜 개발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및 제품 제안

 

1) 문제시나리오

   최근 몇 년간 한-중 외교관계가 악화되면서 중국에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의 중국 SBU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여러분은 이런 위기를 타개하기 위하여 새로 구성된 한-중 합작 마케팅 팀이다.

과제로 한국 제품이지만약간의 스펙/컨셉 변경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도 거부감이나 이질감이 없이 수용 가능한 제품 아이디어 제안이 주어졌다.

  식품의 경우 취향과 맛이 습관화되어 있어 보수적인 태도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한국 제품 중 중국 소비자에게 수용도를 높여 가능한 신제품 아이디어가 필요하며 특히중국 소비자들에게 수입 제품 혹은 한류 제품으로서가 아니라(간헐적으로 구매하는 제품), 중국 식품 및 식문화와 접목되어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로 발전 가능한 신제품 아이디어를 제안해야 한다.

 

 

2) 활용가능자원

인터넷을 활용한 자유로운 조사

외부 분석(PESTEL, PEST/ FIVE FORCE)

신제품에 대한 VRIO 모델 분석 활용

참고문헌: Jay B. Barney, William S. Hester, 전략경영과 경쟁우위 [5], 시그마프레스

 

3) 평가기준

- VRIO 프레임워크에 대한 이해

- VRIO 프레임워크를 통한 경쟁우위 창출여부

논리전개의 타당성




목록보기 삭제하기 수정하기 글쓰기
 
뉴스레터 | 경영컨설팅학과 | 한양대학교 | 한양대학교 ERICA학술정보관 | HY-in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금지
Today : 863 Total : 505,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