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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이야기 #383_AI 시대에서의 리스킬링(Re-skilling)
신주은 2023.10.16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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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시대에서의 리스킬링(Re-skilling)


- 리더와 직원을 위한 다섯 가지 새로운 패러다임 -




  2019년 OECD는 15~20년 내에 자동화 기술은 세계 채용의 14%를 없애고 다른 32%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10억 명 이상의 인구에 해당하는 소식스러운 숫자였고, 심지어 ChatGPT와 같은 새로운 파생 AI의 시장 돌풍을 고려하지 않은 숫자였습니다.


 현재 기술의 발전은 기술 수요를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은 반복적이고 수동적인 작업뿐만 아니라 오래전부터 변형의 위협에서 벗어난 연구, 코딩 및 글쓰기와 같은 지식 기반 작업과 같은 점점 더 복잡한 종류의 지식 기반 작업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술의 평균 수명은 이제 5년 미만이며, 일부 기술 분야에서는 2.5년으로 낮아집니다. 물론 모든 직원이 직업을 잃지는 않겠지만, 많은 사람들은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AI와 기타 새로운 기술이 그들이 하는 일의 본질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이미 직원들에게 신기술을 습득하도록 투자하고 있습니다. 최근 BCG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투자는 해당 기업의 총 예산의 1.5%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역량 강화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OECD의 추정이 맞다면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수백만 명의 직원들은 본질적이고 매우 복잡한 사회적 도전으로 완전히 재교육(리스킬링;Re-skilling)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이는 직원들이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사용하여 직업을 변경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 혁명의 필요성이 분명한 지금, 기업들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1. 리스킬링은 전략적 필수품입니다.

 리스킬링은 이제 더 이상 일자리 유지와 사회적 책임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경쟁 우위를 구축하는 핵심 전략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노동 시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데요. 노동인구의 고령화, 새로운 직업의 등장 및 기업별 기술 필요성이 높아지는 추세인데, 이러한 배경에서 효과적인 리스킬링 프로그램은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인재를 개발하고 시장에서 부족한 기술을 보충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빠르게 구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부 기업들은 리스킬링을 통해 더 넓은 인재 풀에 진입하고 일반적으로 열려있지 않은 포지션에 대해 고려하지 않았을 후보자들을 끌어들입니다. CVS도 유사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비즈니스의 핵심 백신 및 테스트 서비스를 위한 능력을 만들기 위해 사람들을 고용, 교육 및 온보딩(신규 입사자가 조직에 수월히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문화 등을 안내, 교육하는 과정)했습니다.

2. 리스킬링은 모든 리더와 관리자의 책임입니다.

  리스킬링은 더 이상 기업 학습 기능의 일부로만 간주되어서는 안 되며, 전략적인 영역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CEO나 최고운영책임자(COO)와 같은 고위 경영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리더십과 관리팀이 이를 실행하는 책임을 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리스킬링은 전체 기업 학습 기능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이런 경우 프로그램의 디자인 및 실행에 대한 책임은 주로 인사부에서 독립적으로 담당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실패나 성공은 매우 제한적인 측면에서 측정됩니다. 최근 BCG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 기업 중 24%만이 기업 전략과 리스킬링 노력 사이의 명확한 연결을 만들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스킬링 투자는 물론 인적 자원 관리자들의 큰 관심과 헌신을 필요로 하지만, 조직의 나머지 부분이 이러한 투자의 전략적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성공을 위해 필요한 꾸준하고 분산된 노력을 얻기는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3. 리스킬링은 변화 관리 프로젝트입니다.

 성공적인 리스킬링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직원과 관리자 모두의 마음가짐과 행동을 고려해야 합니다.기장 먼저 기업이 내부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미래에 필요한 기술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를 직원들이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술 분류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기업의 각 직무에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세부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외부 제공업체와의 협력을 통해서 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채용과 평가 과정에서는 단순히 학위나 경력이 아닌 기술 인접성을 고려하여 후보자를 선택하고, 중간 관리자들을 이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시켜야 합니다. 또한, 리스킬링된 직원들을 특정 역할과 성공적으로 매칭시키기 위해 목적지 역할을 미리 정의하고, 이에 부합하는 적절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여 통합시켜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리스킬링은 직원과 매니저 간의 올바른 마인드셋과 행동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간 관리자들은 종종 리스킬링에 대해 저항감을 품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인재 개발을 관리 책임의 일부로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리스킬링된 직원들을 신규 업무에 성공적으로 통합시키기 위해 적절한 코칭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원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리스킬링은 단순한 교육 과정을 넘어 조직 전체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합리적일 때 직원들은 리스킬링을 원합니다.

 직원들이 리스킬링 프로그램에 참여하길 원할 때는, 그 프로그램이 경의를 갖고 설계되었고 참여의 이점이 분명하게 전달될 때입니다. 프로그램은 직원들을 파트너로써 대우하고 그 참여의 이유와 혜택을 명확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리스킬링은 현재와 미래의 노동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인 노력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기술적이고 경제적으로 그리고 조직적, 효과적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기업은 직원들이 이러한 변화에 참여할 의지를 유도하고, 이를 지원하며 리스킬링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5. 리스킬링은 협동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리스킬링은 기업이 혼자 해결해야 할 도전이 아닙니다. 정부, 산업계, 비영리 기관, 지역 대학 및 교육 제공기관과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산업 파트너십, 비영리 기관과의 협력, 그리고 지역 대학과의 파트너십은 리스킬링을 성공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자금, 정책 및 공공 프로그램을 통해 리스킬링 투자를 장려할 수 있으며, 산업계는 학계와 협력하여 새로운 기술 스킬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비정부 기구들은 기업의 인재 수요와 소외된 및 편협된 인재 그룹 간의 연결을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연합은 리스킬링 과제에 대해 단일 기관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리스킬링 프로그램을 AI와 자동화의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설계할 때, 기업들은 이러한 더 넓은 생태계의 잠재력을 활용해야 합니다. 



 리스킬링은 기업들이 미래의 노동 시장에서 살아남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은 직원들이 변화에 참여하고 효과적으로 지원되어야 할 때 가능합니다. 기업들은 리스킬링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하기 위해 유연성, 맞춤형 지원, 그리고 더 넓은 생태계와의 협력을 강조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직원들의 미래를 준비하고 기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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