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이야기 #367 _ 머신러닝을 통한 고객 경험 개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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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나 | 2023.07.03 | 4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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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신러닝 기술은 개별 고객에 대해 실행 가능한 예측을 생성합니다. 이 예측을 바탕으로 각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 방식을 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응답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 메세지를 보내거나, 사기 가능성이 높은 신용카드 거래의 승인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확실한 장점에도 머신러닝은 아직 광범위하게 확산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핵심 기술에만 주목하다 보니 현장에서 얻을 수있는 실질적인 가치는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머신러닝 기술이 수익을 가져올 뿐 아니라 고객 경험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의사 결정자가 많아지면서, 앞으로 머신러닝 기술은 더욱 빠르고 광범위하게 활용될 전망입니다.
고객을 예측하는 일은 개별 고객의 필요를 파악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개인화할 줄 아는 능력입니다. 윤리적 문제만 잘 다뤄진다면 머신러닝이 정보 과부화에 대한 해독제가 될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의 예측 기능은 산업 전반에 걸쳐 고객 경험을 획기적으로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이 표는 비즈니스 반영에 반영 가능한 머신러닝의 7가지 유형별 상업적 가치와 고객 경험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이처럼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머신러닝은 운영 면에서 효율적인 기능이 고객 경험에 더 큰 영향을 줍니다. 고객을 돕는 일은 기업이 스스로를 돕는 것과 같습니다. 만족도가 높은 고객은 충성도도 높아집니다. 충성도가 강하면 이탈률도 줄어드니 그만큼 고객 수가 늘어납니다. 수익 개선과 고객 경험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잡기 위해서 머신러닝을 도입한 기업은 이런 선순환 구조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BR(2023년 06월호 ) 머신러닝으로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