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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이야기 #366 _ AI의 인사이트를 고객과 공유해야 하는 이유
이정현 2023.06.24 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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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의 인사이트를 고객과 공유해야 하는 이유>

인공지능은 대규모 데이터세트에서 패턴을 찾고 이에 대한 예측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훈련하는 알고리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AI가 인간과 사물을 이해하는 능력을 높여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대는 소비자 마케팅과 특히 연관이 있습니다. 소비자 마케팅은 AI가 예측 뿐만 아니라 실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타기팅 너지 등 개인화된 알고리즘을 개척한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시로 넷플릭스, 아마존, 스포티파이, 구글 검색엔진, GPT 등이 있습니다.

AI가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덕분에 AI의 가치는 사용자에게 설득력 있게 전파되었으나 정작 AI 엔진은 자기 인식을 개선하는 데 거의 도움이 되지 못했는데 이는 두 가지 문제를 야기합니다

첫째,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많아졌지만, 소비자의 세심한 구매 결정과 합리적인 선택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둘째, 알고리즘에 제대로 작동하는 순간, 고객은 나도 모르는 내가 원하는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 나에 대한 또 어떤 정보를 알고 있을까 생각하며 두려워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대로 흘러가지 않으려면 기업은 최소한 각자 수집한 인사이트를 공유해 알고리즘이 보유한 지식을 공유화해야 합니다.

이처럼 데이터는 상품화가 되었고 여기서 얻은 수많은 인사이트와 수익은 거대 테크기업의 전유물이 되었습니다소비자의 신뢰와 충성도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AI의 가치 있는 인사이트를 공유해 그들을 똑똑하고 한 발 더 나아가는 고객으로 만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자 선택일 것입니다.

출처 : HBR(토마스 차모로-프레무지크) AI의 인사이트를 고객과 공유해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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