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이야기 #397_AI 비즈니스 혁신을 위해 CEO가 할 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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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원 | 2024.01.29 | 19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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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챗GPT, 바드 등 생성형 AI(인공지능)가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해지면서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학계의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나 기업 최고경영자(CEO)가 어떠한 프로세스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이끌고 촉진할 것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이해는 아직 부족하다.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한 최고경영자의 역할과 그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대해 포괄적인 이해가 필요한 시점이다. 연구자들은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최고경영자의 역량을 다음과 같이 5가지로 개념화 했다. 첫째, AI기술에 대한 지식과 이해 역량이다. 최고경영자가 AI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이나 기계 학습 방식과 같은 세부 사항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AI가 비즈니스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을 인식하고 AI 트렌드의 발전 방향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본격화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이해 역량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앞으로 다가올 AI 시대에 장기적인 기업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기도 하다. 둘째, AI 마인드셋(Mind-Set) 역량이다. 최고경영자는 AI 관련 주제와 프로세스에 대한 학습에 높은 호기심과 열정을 가져야 한다. 최고경영자의 AI 마인드셋은 조직 전체에 AI로 인한 변화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와 유연성, 새로운 것을 시도할 용기를 강조하는데 도움이 된다. 셋째, AI 리더십 역량이다. 최고경영자는 조직 내 AI 전도사로서 주요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한다. 특히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구축해야하는 상황에서 실패로부터 배우고 빠르게 회복하는 문화의 구축이 중요하다. AI 기술 구현과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은 장기적인 과정이므로 최고경영자는 인내와 신뢰를 바탕으로 적절한 자율성을 부여함으로써 조직 구성원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넷째, AI의 추상화된 개념과 구조를 탐색하고 활용하는 능력이다. 최고경영자는 다가오는 미래를 중심에 두고 AI 기술의 핵심과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의 잠재력을 초기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재무적인 수익을 기대하기보다 비재무적 성과에 중점을 둬야한다. 또한 AI가 조직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은 적절한 프로세스를 갖춘 새로운 조직구조가 필요하며 조직 구성원의 역할 및 인간과 AI의 협업 방법을 미리 정의해야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AI기반의 의사결정 능력이다. AI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유용한 패턴을 인식하는데 탁월하지만 신중한 결정은 여전히 최조경영자의 몫이다. 최고경영자가 AI 기반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면 AI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은 조직 내 정착되기 어렵다.
한편 연구자들은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최고경영자의 역할을 전략적 역할, 행동적 역할, 환경적 역할로 개념화하여 8가지 역할을 제시하였다. ▶ 최고경영자의
전략적 역할 ① AI의 지속가능한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 ② AI의 적용사례를 평가하고 우선순위를선정하는 것 ▶ 최고경영자의
행동적 역할 ③ AI의 비전과 목표 및 계획에 대해 확신하고 전념하는 것 ④ 조직에 유연성과 자유를 보장하는 것 ⑤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 최고경영자의
환경적 역할 ⑥ 리소스와 접근 권한을 조직 구성원에게 부여하는 것 ⑦ AI 기반 솔루션을 구현할 조직을 만드는 것 ⑧ 조직 내 AI 문화와
변화관리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것
본 연구결과는 조직 내 AI 기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이끌고 촉진하기 위해 최고경영자가 갖추어야하는 역량과 발휘해야하는 역할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과 함의를 가진다. 첫째, 최고경영자는 AI 기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서 가치 있는 통찰력을 추출하는 AI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최고경영자가 AI에 관한 이해나 지식이 부족하다면 지속가능한 A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관한 방향성을 설정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조차 어려울 수 있고 이에 따라 자원도 효율적으로 활용되기가 어려울 것이다. 최고경영자가 AI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대한 목표와 계획 수립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전념하기 위해서는 AI 기술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수적이라고 할 것이다. 둘째, 최고경영자는 AI기술의 핵심과 비즈니스 모델 이노베이션의 잠재력을 초기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 무엇보다 전략적인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적인 비전은 이해관계자들에게 AI 기술을 활용해 어떤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추진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를 토대로 조직 내 이해관계자들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최고경영자는 조직 내부의 문화와 구조를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적합하게
변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설득해 조직 구성원의 역할 및 인간과 AI의 협업 방법을 미리 정의해야하며, 이에 대해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한다. 또한 새로운 시도에 대해 실패를 허용하고 이를 통해 빠르게 학습 및 개선해
나가는 조직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출처: 동아비즈니스리뷰, 385호(2024년 1월 Issue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