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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이야기 #396_ 벤처 기업의 성공적인 확장을 위한 5가지 원칙
김유나 2024.01.18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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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다수 기업은 신생 벤처들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벤처의 발굴이나 육성과 관련된 방법론은 대개 잘 알고 있지만 벤처의 확대와 관련된 원칙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기업이 신생 벤처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실패하는지, 어떤 기업은 성공 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필자들은 이를 위해 31개 글로벌 대기업에 속한 벤처들을 분석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각 기업의 임원들과 인터뷰를 진행했고 임원 150명이 작성한 정량 설문 조사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그 결과, 기업이 새로운 벤처의 규모를 성공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에 유념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1. 기회의 크기와 맞먹는 사업의 포부 정하기
  기업 벤처의 성공이나 실패는 기업이 품고 있는 야망의 수준에 달려 있습니다. 성공적인 벤처는 스타트업에서 발견되는 기업가 정신과 마찬가지로 대담하고 장기적인 열망을 보여줍니다. 스탠포드 교수인 에이미 윌킨슨(Amy Wilkinson)의 연구에 따르면 번영하는 기업은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해 상상력을 수용하고 목표 달성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면서 "빛을 향해 달려갑니다". 반대로, 실패한 벤처는 연간 예산의 제약을 받아 계획된 재정 한도 내에서 무엇을 달성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야심찬 목표를 추구하면 기업 문화의 위험 허용 범위에 얽매이지 않고 제시된 기회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2. 사업 포부에서 시작해 역으로 확대 경로 찾기

  벤처의 성공은 명확한 포부와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가설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전략적 계획보다는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벤처는 목표 비전과 그에 필요한 활동들을 역으로 계획해야 합니다. 베스트바이헬스의 사례에서는 "가정 내 돌봄"이라는 포부에서 시작하여 건강, 노화, 돌봄 서비스에 집중했습니다.

  벤처의 확대를 위해 필요한 자산은 고객, 능력, 역량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역량은 판매량이 증가할 때 대응할 수 있는 주문 처리, 물류, 고객 서비스 등에 대한 처리 역량입니다. 그러나 역량 확대는 신중해야 하며, 너무 느리면 성장을 제한하고 너무 빠르면 지나친 투자로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벤처 리더들은 확대 경로가 사전에 정해진 계획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고, 계속해서 데이터로 가설을 검증해야 합니다.


3. 필요한 자산을 획득하는 방법 고민하기

  벤처 리더들은 자산을 확보하고 사업 확장을 이끌기 위해 다음 네 가지 접근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활용 (Leverage): 

  기업 벤처는 기존 조직 자산을 활용하여 독립적인 스타트업보다 신속한 확장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부모 회사가 새로운 벤처보다 단기 성과를 우선시하는 경우 이러한 자산에 접근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직접 구축 (Direct Construction): 

  초기에는 벤처의 연구 및 개발 또는 기술 부서가 시장 차별화를 위한 자산을 생성합니다. 성장하면서 리더들은 시장에서 선택한 자산을 구축하는 데 주력합니다.


-인수 (Acquisition): 

  핵심 비즈니스가 필요한 자산을 갖지 않은 경우, 기존 회사나 스타트업으로부터 이를 인수하는 것은 빠른 확장을 위한 타당한 선택입니다. 그러나 인수 전략은 위험을 동반하며 종종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Partnership): 

  플랫폼과 생태계가 지배하는 시대에, 성공한 기업 벤처는 자산 접근을 위해 점점 더 파트너십에 의존합니다. 파트너십은 자산 구매에 비해 낮은 위험과 빠른 수립이 가능합니다.

성공의 핵심은 이러한 접근법을 조합하여 경제적이고 적시에 확장 경로를 구축하는 데에 있습니다.

 

4. 벤처 확대를 지원할 팀과 조직 정비하기

  기업 벤처가 사업을 확장하면서 핵심 전략은 변하며 조직 구조와 리더십 역할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요구에 대응하는 기업의 능력은 성장의 핵심 지표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종종 리더십 팀의 변경을 필요로 합니다. 벤처 창업자들은 초기 성장 단계에 지나치게 몰두하거나 전략적 다양성이 부족하면 성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확장 중에는 기업들이 자주 변경되는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성장에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리더십 팀에 변화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5. 트리거 포인트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하기

  기업이 확장 경로에 진입하면 리더들은 의사 결정에 대해 더 민감 해져야 합니다. 중요한 트리거 포인트 결정은 비즈니스 확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데, 이는 되돌릴 수 없거나 어렵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경영진의 주춧돌은 투자 규모가 부담스러워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관련된 트리거 포인트를 명확히 제시하여 경영진의 이해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31개 주요 글로벌 기업 내 새로운 벤처의 확장 역학에 대한 이번 탐구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성장의 복잡성을 강조하는 중요한 통찰력을 밝혀줍니다. 전략적 통찰력, 세심한 계획, 변화에 대한 민첩한 접근 방식의 결합이 확장 과정에서 승리를 거두는 핵심 요소로 등장합니다. 명확한 포부와 유연한 데이터 기반 계획 접근 방식 간의 전략적 상호 작용을 통해 기업은 역동적인 비즈니스 환경에 내재된 불확실성을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출처 : DBM 381 (2023 11 Issue 2) | MIT Sloan Management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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