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이야기 #369 _ ESG 그린오션 전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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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현 | 2023.07.07 | 37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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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들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 성과를 두고 여러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ESG 유형의 경쟁은 기업 관리자에게 그동안 겪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상황입니다. 이렇다 보니 많은 관리자들은 종종 ESG 실행과 성과에 대해 큰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슈에 대응하다 보면 많은 것이 부족하다 느끼는데 일부 기업들은 이에 대한 탈출구로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으로‘그린 오션(Green Ocean)’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없는 시장에서 수요를 포착하고 창출하는 ‘블루 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는데 그린 오션 전략을 취하는 기업은 ESG에서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린오션 전략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1. 탐색 먼저 첫 번째 단계로 ESG 환경을 탐색하는 것입니다. 경쟁 업체가 약한 부분을 확인하여 경쟁자가 보고하지 않는 ESG 영역을 찾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ESG 성과는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알리고 보고합니다. 즉 보고되지 않은 영역은 그 회사가 경쟁력이 없는 영역일 가능성이 큽니다. 2. 조사 두 번째 단계는 회사의 핵심 역량과 자원을 검토하는 것입니다. 회사가 강력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자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것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ESG 영역을 찾는 것입니다. 3. 실행 그린 오션을 발견했다면 그 영역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해당 영역에서의 ESG 성과를 이해관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을 해야 합니다. 이해관계자가 이 성과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면 기업 평판을 높이고 향상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그린 오션을 찾아냈다면 주요 이해관계자를 식별합니다. 그 다음으로 이해관계자에게 도달할 방법을 정확히 찾아냅니다. 마케팅용 이메일, 회사의 내부 보고, 준비된 보도 자료 등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진력을 만들어내고 기업 평판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ESG 성과를 지속해서 강조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출처 : HBR(파블로 헤르난데스-라고스, 딜런 마이너) - ESG 기회 선점하는 ‘그린 오션’ 전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