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지식서비스 > IC-PBL 문제 의뢰

 
반려동물 시장에 진출하기
IKS 2022.06.30 472
홈페이지
IC-PBL 경진대회 사례_마케팅_반려동물.mp4(224.6 MB)
제1회 IC-PBL 경진대회.png(550.8 KB)




심심한 너를 위해 준비한 제1회 IC-PBL 경진대회 




문제 #5 : 반려동물 시장에 새롭게 참여하고 있는 국내 대기업 유통 업체등(eg. GS 리테일, 이마트) 중 하나의 기업을 선택하여 다음의 3개 질문들에 답해 주세요.


Q1: 선택한 기업이 현재 반려동물시장에서 어떠한 사업전략을 진행하고 있는 지를 조사하고 해당 전략들의 장점 혹은 단점이 무엇인지를 설명해주세요.


Q2: 선택한 기업은 반려동물 사업을 계속해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혹은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GO or STOP을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Q3: 여러분이 만약 선택한 기업의 마케팅 팀장이라면반려동물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것인가요홍보 아이디어를 하나 제안해주세요.



1) 문제시나리오

   1인 가구의 증가저 출산 및 고령화 현상들이 나타나면서 현재 반려동물 인구 천만 시대에 도달하였다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비중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관련 산업도 눈에 띄게 커지고 있다농협경제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연간 15%씩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무려 6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려동물 산업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대기업들도 반려동물시장에 앞 다퉈 진출하고 있다이들 기업은 반려동물 관련 식품의류미용숙박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전문 숍을 여는가 하면 자체적인 식품용품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다대표적인 기업으로는 GS 리테일의 펫츠비’, 이마트의 몰리스샵’,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주펫’ 등이 있다.

   이들 기업은 다양한 채널을 동원하여 반려동물 시장 내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그러나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수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대기업의 브랜드 파워도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고전하고 있는 상황이다그러나 기업 관계자들은 점차 성장하고 있는 블루오션인 반려동물시장을 포기할 수 없는 상황” 이라며 다각도로 방안을 모색 중이지만 쉽지 않은 현실이라고 전했다


2) 활용가능자원

농림축산식품부농협경제연구소의 반려동물시장 관련 자료

선택한 기업의 반려동물브랜드 홈페이지

관련 신문기사 등


3) 평가기준

 현재의 반려동물 시장 상황과 선택한 기업의 현황 및 사업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검토합니다.

- 문제에 대한 답변을 서술함에 있어서 신뢰성 있는 자료를 사용하였는지 여부를 검토합니다.

- 문제에 대한 답변을 서술함에 있어서 전개와 주장이 논리적이고 타당한지를 검토합니다.

- 홍보 아이디어의 참신성과 독창성 그리고 실행가능성에 대해서 검토합니다

목록보기
 
뉴스레터 | 경영컨설팅학과 | 한양대학교 | 한양대학교 ERICA학술정보관 | HY-in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금지
Today : 74 Total : 589,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