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시장에 진출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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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S | 2022.06.30 | 472 | ||||
홈페이지 | ||||||
IC-PBL 경진대회 사례_마케팅_반려동물.mp4(224.6 MB) | ||||||
제1회 IC-PBL 경진대회.png(550.8 KB) | ||||||
심심한 너를 위해 준비한 제1회 IC-PBL 경진대회 문제 #5 : 반려동물 시장에 새롭게 참여하고 있는 국내 대기업 유통 업체등(eg. GS 리테일, 이마트) 중 하나의 기업을 선택하여 다음의 3개 질문들에 답해 주세요.
1) 문제시나리오 1인 가구의 증가, 저 출산 및 고령화 현상들이 나타나면서 현재 ‘반려동물 인구 천만 시대’에 도달하였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비중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관련 산업도 눈에 띄게 커지고 있다. 농협경제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연간 15%씩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무려 6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려동물 산업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대기업들도 반려동물시장에 앞 다퉈 진출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반려동물 관련 식품, 의류, 미용, 숙박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전문 숍을 여는가 하면 자체적인 식품, 용품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GS 리테일의 ‘펫츠비’, 이마트의 ‘몰리스샵’,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주펫’ 등이 있다. 이들 기업은 다양한 채널을 동원하여 반려동물 시장 내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수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대기업의 ‘브랜드 파워’도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고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기업 관계자들은 “점차 성장하고 있는 블루오션인 반려동물시장을 포기할 수 없는 상황” 이라며 “다각도로 방안을 모색 중이지만 쉽지 않은 현실”이라고 전했다. 2) 활용가능자원 - 농림축산식품부, 농협경제연구소의 반려동물시장 관련 자료 - 선택한 기업의 반려동물브랜드 홈페이지 ? 관련 신문기사 등 3) 평가기준 - 현재의 반려동물 시장 상황과 선택한 기업의 현황 및 사업전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검토합니다. - 문제에 대한 답변을 서술함에 있어서 신뢰성 있는 자료를 사용하였는지 여부를 검토합니다. - 문제에 대한 답변을 서술함에 있어서 전개와 주장이 논리적이고 타당한지를 검토합니다. - 홍보 아이디어의 참신성과 독창성 그리고 실행가능성에 대해서 검토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