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커뮤니티 > 공지사항

 
[학술대회] 제3회 IC-PBL 경진대회
admin 2022.03.28 1,816
홈페이지 https://forms.gle/qRT3sz8drm8uyT3d8
제3회 IC-PBL 경진대회 안내.pdf(325.4 KB)

3 IC-PBL 경진대회

 

총 상금 400만원! 오직 경상대학 소속 학생들을 위한! 문제 해결 경진대회!

 

한양대학교 지식서비스연구소는 2020년부터 IC-PBL 연구성과 확산과 발전을 위해 경상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IC-PBL 경진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경진대회를 통해 경상대학학생들은 제시된 문제 상황 중 1개를 선택하고, IC-PBL 방법론을 적용하여 문제 정의 및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1. IC-PBL이란?

IC-PBL(Industry Coupled-Problem Based Learning) 이란 한양대학교 ERICA의 교육 모델로써 학습자가 현실에서 발생하는 실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 중심으로 수행되는 체계입니다. 경진대회의 주최 기관인 한양대학교 지식서비스연구소에서는 IC-PBL 프로세스를 「상황인식, 문제정의, 문제분석, 해결책제시, 적용」 5단계로 정의합니다각 단계별 핵심 내용을 수행함에 따라 학습자(경진대회 참여자)는 실제 문제를 대상으로 문제 정의, 분석, 해결 역량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1)    IC-PBL 프로세스 5단계

-상황 인식대상 기업산업 등이 현재 처한 상황 파악하는 단계

-문제 정의각 상황에 대한 핵심문제를 정의하는 단계

-문제 분석문제를 구조화하고문제의 근본 원인(root cause)을 도출하는 단계

-해결책 제시문제해결을 위한 솔루션을 도출하는 단계

-적용솔루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 상황에 반영하는 단계 


 

2) IC-PBL 경진대회 우수 결과물 사례

(1) 1 IC-PBL 경진대회 최우수상(데이터 분석 부문)

-주제: 안산시 교통체증 해결방안 제시

-요약: 전국 교통량 데이터를 분석해 안산-수원을 이어주는 수인로의 교통량이 전국 2위인 것을 확인하였다. 확인된 결과를 통해 교통체증과 관련된 메인가설과 4개의 세부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에 도로 교통에 관련된 공공 데이터를 토대로 가설 검증 및 시각화를 진행하였고, 검증된 가설과 시각화 자료를 통해 교통체증 해결 방안을 단, , 장기로 나눠 제시하였다.

-결과물: https://han.gl/Nw5Jk

(2) 1 IC-PBL 경진대회 최우수상(마케팅 부문)

-주제: 중국의 식문화와 접목시켜 개발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및 제품 제안

-요약: 구글 트렌드 분석 결과, 환경에 관한 높은 관심과 건강, 위생, 비건 등에 대해 중국내 관심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HMR시장의 빠른 성장률로 중국내 기업간 경쟁에서 단순 냉동식품은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비건식재료를 이용한 비건 쇼좌빙을 제안하였다.

-결과물: https://han.gl/VvzyF



주목!!! 지금부터 여러분에게 의뢰하는 문제를 소개합니다!!


2. 이번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지?

1) 4개의 문제 준비

여러분을 위해 4의 문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문제 클릭시 영상과 함께 세부 사항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의뢰 문제 클릭!


[의뢰 문제 1] 살아나라 몽랩몽랩-위기에 빠진 몽랩의 매출 향상 방안을 마련해 주세요.


[의뢰 문제 2] 한양소프트웨어구독이냐 구매냐그것이 문제로다-과금 체계 어떻게 정립해야 할까?-고객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고민해 주세요.


[의뢰 문제 3] 경상관 1층 왜 이용 안해요?-우리의 경상관 1층 공간 활용률을 높이고활기찬 공간으로 탈바꿈 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을 고민해 주세요.


[의뢰 문제 4] 레이지그라운드,데이터로 매출 향상 방안 마련하기-데이터 분석으로 카페의 매출 향상 방안을 마련해 주세요.



2)    제출 형태

문제 해결 과정과 전략안은 PPT를 활용, 30페이지 내외로 정리하여 제출해 주세요.


 

3. 우수 결과물로 뽑힌다면? 이런 엄청난 혜택이!!

1) 6개팀 선발

제출 PPT 심사 및 발표 평가를 통해 해결 문제 분야 무관 6개팀을 우수 결과물 제출

팀으로 선발합니다. (* 우수 결과물 제출팀에게는 hwp 또는 word 형식의 One Page Summary 자료를 요청 예정입니다.)

 

2) 상장 수여

우수 결과물 제출팀에게는 주만수 경상대학장님의 상장 수여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3)    상금 지급

상금이여 나에게로!! 최우수 2팀에게는 팀별 100만원, 우수 4팀에게 팀별 50만원의 상금을 지급합니다.




참가 신청하고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하세요여러분의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4. 참가 신청 및 진행은 이렇게!

 1) 참가 신청 방법

(1) 참여 대상 경상대학 학부생(경영학부, 경제학부, 보험계리학과, 회계세무학과)

* 개인, 팀 참여 모두 가능합니다.

(2) 참가 신청 기간 3/28() ~ 4/10()

선착순 25명에게 블루투스 스피커, 우산, 텀블러 등의 참여 경품을 지급합니다.

서둘러 신청하세요. QR코드를 클릭하거나 사진 찍으면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참가 신청 후 일정

 (1) 결과물 제출 기간 4/4() ~ 5/28()

 (2) 예비 수상자 발표일 6/1(), 17시 예정

 (3) 결과물 발표 및 시상일 6/8()

 (4) 문의 및 결과물 제출

한양대학교 지식서비스 연구소 031-400-5038

강예지 연구원 wejcy725@naver.com



본 경진대회는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연구소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한양대학교 지식서비스연구소에서 주최주관합니다.

목록보기
 
뉴스레터 | 경영컨설팅학과 | 한양대학교 | 한양대학교 ERICA학술정보관 | HY-in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금지
Today : 78 Total : 503,299